공지사항

커뮤니티

Home :: 커뮤니티 :: 공지사항

공지사항

항암 기초문헌

  • 관리자 (sinbio)
  • 2019-03-13 12:28:00
  • hit631
  • vote3
  • 106.240.248.210

1. 고려인삼의 항 암 효과와 활성 물질의 확인     
                                     
1. 서론(요약) 
초기진단의 눈부신 발전과 분자 종양학의 진보로 암의 화학요법제의 발달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암의 치료율은 아직 낮다. 암에 대항하여 싸우는 데는 암을 예방하는 특히 화학적 암 예방이 중요한 전략이다.
첫  alkylating 제제인 화학요법제가 개발된 지 50년이 지나고 10가지가 넘는 임상적인 화학요법제 치료가 개발되었지만 1985년 세계적으로 암 환자는 7.62백만 명으로 추산되며 5년 이상 생존율도 1960년대 3명중 1명에서 1970대 2명 중 1명으로 개선이 미미했다는 실패가 암에 있어서 근본적인 예방의 중요성을 깨닫게 한다. 
1977년부터 한국에서는  인삼을 포함하여 천연식품으로부터 화학적 암예방물질로 독성없는 물질을 발견하기 위해 노력 해왔다. 


1. 항 암 작용을 위한 오랫동안 행한 실험(요약) 신농 본초경에 기술된  인삼의 생명연장의 효과는 아마도 암 예방 효과를 말하는 것 같다. 
1978년에 다양한 발암 화학물질에 의해 유도된 암 예방을 억제하는 인삼에 대한 평가를 수행하였다. 
홍삼추출물(1mg/ml)을 MBA(30ug),uretahane(1mg),FAA(100ug*5),aflatoxinB1(8ug),한산도 담배 농축물(320ug)와 같이  갓 태어난  생쥐에 경구로 투여하였다. 
표준(100),인삼투여군(200),매개군(316)3개로 분류하였다. 
모든 중용한 장기는 즉시 해부하여 육안적인 검사와 무게를 달고 조직 병리학적인 실험을 하였다.
DMBA와 인삼을 같이 투여한 군에서 48주 후  폐 선 종의 침윤 산포도가61% 감소되었으며 수컷 생쥐의 폐의 평균중량이 22%감소하였다. uretane과 인삼을 같이 투여한 군에서는 28주 후  폐 선종이 22% 감소하였고 aflatoxineB1을 인삼과 같이 투여한 군에서는   56주 후 폐선종이 22%감소하였고 폐선종이 29% 간암이 75% 감소하였다.FAA로 처리 한 그룹에서  68주 후 실험과 담배 농축 물로 처리한 그룹에서 48주 후 실험에선 만족 할만한 감소는 보이지 않았다. MNNG로 처리한 그룹에서 27 주 후 실험한 결과에서도 MNNG로 유도된 육종의 빈도의 감소를 보이지 않았다. 
이러한 발견은 홍삼을 오랫동안 투여하면 DMBA,uretane,afalatoxineB1,에 의해 유도된 종양의 증식을 억제함을 발견하게 되었고 사람에게서 자연물이 암 예방 물질이란 희망을 갖게 되었다. 


2.  고려인삼의 연령과 항 암 작용(요약) 
Yun's모델을 사용하여 수삼과 백삼 및 홍삼의 연령에 따른 항 암 작용을 연구하였다. 
1.수삼을 건조하여 말린 가루를 5mg/ml씩 생쥐에 투여한 경우에 benzopyrene에 의해 유발 된 폐 선종 율은 대조 군에서 41.3% 이었지만 31.2%,30,0%,31.3%.27.8%로 1.5,3,4,5년 생 수삼에 따라 발생 율이 줄었으며 이는 6년 근 만이 만족 할 만한 효과가 있다고 판단된다. 
2.백삼의 경우에는 대조 군이 45.0%인 반면 41.3%,38.0%,31.6%,25.3%,로 3,4,5,6년 생에 따라 발생 율이 줄어 들었으며 이는 5,6년 생 백삼에 항 암 작용효과가 있다고 판단된다. 
3.홍삼의 경우에는 대조 군이 48.6%인 반면 37.9%,41.7%,31.7%,28.3%,25.4%로 1.5,3,4,5,6,년근에 비례해 줄어들었으며 이는 4,5,6년근 홍삼의 항암 효과가 두드러짐을  의미한다. 

2.5mg/ml를 투여한 경우에는 
1.수삼에 있어 대조 군은 페 선종이 63.9%이고 48.3%,52.5%.51.8%.47.5%.44.1%.로 각각 1.5,3,4,5,6년 근에 따라 줄어 들었으며 이는  단지 6년 근 수삼에만  만족 할 만한 항 암 작용이 있음을 의미한다. 
2.백삼의 경우 대조 군이 41.3%,에 비해 31.0%,46%,44.0%,26.5%로 각각 3,4,5,6년 근에 비례하여 줄어들었으며 6년 근 백삼에 만족 할 만한 항 암 작용이 있음을 보여준다. 
3.홍삼의 경우에는 대조 군이 47.5%인반면,40.7%,35.0%,30.1%,30.0%,26.3%로 각각 1.5,3,4,5,6년 근에 비례하여 감소 하였고 이는 4,5,6년 근 홍삼에 만족 할만한 항 암효과가 있음을 의미한다. 
결론적으로 만족할만한 항 암효과는 6년근의 수삼이나 백삼,4,5,6년 근의 홍삼에 있으며 이는 인삼의 항 암 성분이 년 수에 따라 두드러지거나 열처리했을 때 많아짐을 의미한다. 
3. 고려 인삼의 항 암효과를 지지하는 생체 내와 실험관내 실험 모델 
1.쥐에게 diethylnitrosamine에 의해 유도된 간암을 연구 한 결과 홍삼을 투여한 쥐에서는 7마리 중 한 마리에서 종양이 발병한 반면 대조 군에서는 6마리가 암이 생겼다. 
2.인삼으로부터 얻어진 팅크 제는 methyl-N-nitrosourea 투여에 의해 유도 된 쥐의 유방선종 암 및 자궁 내막,질암의 발현을 강하게 억제한다. 
3.홍삼추출물은 생쥐모델에서 두 단계의 암 생성에있어 피부암의 의미 있는 저지효과를 지녔다: 50-400mg/kg의 홍삼 추출물은 DMBA와 파두 오일로 유발 된  피부 유두 종의 발현빈도를 줄였으며 종양의 발현시간을 연장하고 생쥐마다  종양의 숫자를 용량 의존적으로 줄였다.TPA로 유도 된 생쥐 피부에서 암 괴사 생성은 열 가공 처리한 신 인삼의 메탄올 추출물에 의해 억제되었다. 
1.2-dimethylhydrazine에 의해 유발 된 쥐의 장에서의 암 생성의 초기 단계에서 홍삼가루를 식용으로 공급 한 결과 신생 물 전 단계 물질을 억제하였고 이는 세포 증식의 억제를 의미한다. 
중국, 러시아,일본 및 한국의 과학자들은 최근에 인삼의 일반적인 효과보다 암 방지효과 규명에 집중적인 노력을 시작했음을  밝힌다. 


4.  한국에서 재배된 고려인삼의 구성 성분(요약) 
1854년 Garriques에 의해 인삼에 사포닌이 존재가 밝혔고 이를 Panaquilon이라 명명하였다.(아메리카 인삼에서 사포닌을 분리함) 1957년 Brekhman등은 사포닌이 인삼의 활성 물질임을 발표하였고 1965년 Shibata와 Tanaka팀이 사포닌은 Glucose,arabinose,xylose또는 rhamnose를 지닌 dammarane형태의 triterpenoidal glycosides라고 발표하였고 활성 성분을 ginsenoside-Rx로 불렀다.Wu등은 인삼 알칼로이드의 인공 물인 alpa-pyrrolidone을 분리하였고 HeLA와KB세포의 성장을 억제함을 1969년에 발견하였다. 
수삼,백삼,홍삼에서 35종 이상의 진세노사이드가 분리되었고 그 중 22종이 PPD형태이고 12종이 PPT형태이며 Ro만이 oleanane형태이다. 진세노사이드는 산 조건에서는 불안전한 물질이므로 점차 산 가수분해가 일어난다. 홍삼을 제조하는 찌는 과정에서 2차적인 대사 물이 생성된다.홍삼의 독특한 성분은 20(s)Rg3,Rs1,Rs2,,Rs3,Rs4,와 Rg5+notoginsenosideR4가 PPD 계열이며 20(R)Rg2,20(R)Rh1,Rh4,F4 가 PPT계열이다 Malonyl Rb1,Rb2,Rc,Rd가 단지 백삼에서 발견된다. 사포닌 외에 1-2%의 에탄올 가용성 성분이 인삼에 있으며 12종의 살리실산 및 caffeic acid,maltol등을 포함한 phenolic 성분이 인삼으로부터 분리되었다. 
특별히 maltol은 홍삼에만 존재하는데 항 산화작용을 보여준다 9개의 polyacetylene성분이 분리되어 pananaxynol,panaxydol,panaxytriol,acetylpanaxydol,chloropapaxydol,panaxyne이며 ginsenoyneA-K가 핵산 가용성 분획으로 보고되었다.30종의  azulene과 patchoulene을 포함한 sesquiterpenes이 수삼의 용성 분획에서 증명되었으며 5종의 methoxypyrazine과 8종의 alkypyrazine유도체가 에테르 가용성 분회에서 증명되었다.sesquiterpene알콜과 panasinsanols A,B가 분리되어T고 7종의 beta caboline알카로이드가 에테르 가용성 알칼로이드 분획에서 분리 되었고 choline 이 수용성 분획에서 분리되었다.21종의 자연적 또는 산성  50-60%의 인삼근을 형성하는 다당류가 분리되어 panaxanA-U로 몀명되었는데 glucose,arabinose,galactose,rhamnose,xylose또는 uronic acid로 구성 되 있다. 
인삼은 12-15%의 질소포함 성분이 잇는데 아미노산,adenosine,pyroglutamic acid, 홍삼의 가공 과정에서  amino-carbonyl 반응에 의해 형성된 Arg-Fru-Glc로 나뉜다. 
또한 인삼에는 비타민 비 유기물질, 단당류,유기물질이 존재한다. 

 

5. 다양한 인삼 사포닌의 항암작용(생략) 


6. 홍삼의 함 암 활성 성분의 확인 
한국에서 재배된 수삼은 동물이나 사람을 모델로 한 실험 및 cohort연구에서 항 암 물질로는 활성이 없는 것으로 보고 되었다. 
그러나 열로 처리 한 경우에는 수삼이나 백삼 홍삼은 암 방어에 효과가 높다. 
우리는 Rh1,20(s)Rh2,20(s)Rg3,Rg5를 고려 인삼으로부터 생산하여 Yun's모델에 따라 실험하였다. 
Rg5는 저번에 기술 한 방법으로 분리되었으며 Rg3,Rh2는 홍삼에서 생성된 물질인데 20(s),20(R)Rg3의 혼합물은 Rb1,Rb2,Rc,Rd등의  PPD계열의 사포닌을 산 가수분해하여 얻어졌고 peracetate하기위해 acetyltated하여 Rg3로 더 많이 변화시켰다.20(s),20(R)Rh2는 alkaline으로 직접 처리 했으며 Rh1은 같은 방법으로 Re로부터 준비하였다. 
얻어진 모든 진세노사이드는 물리화학적 분광학적인 분석으로 증명 된 다음 생쥐에 0.02ml의 BP90.5mg,in 1% aqueous gelatin)를 피하 주사하였고 각각의 진세노사이드를 6주간 먹였다(80ug/ml)인삼을 주지 않은 군과 홍삼을 투여한 군(BP로 처리하지 않음)으로 대조 군을 설정하였다.홍삼추출물(2MG/ML)를 젖을 떼자마자 먹였으며 먹는 물은 날마다 갈아주었으며 1주일 단위로 먹이를 바꾸었다 9주 후 폐 선종을 조사하였다. BP로 처리하지 않은 군및 Rh1,Rh2,Rg3,Rg5등을 투여한 군 또한 폐 종양은 관찰되지 않았다. 그러나 60%의 폐 종양이 0.5mg의 BP로 처리한 군에서 발견되었으나 BP로 처리 후 6주간  2mg의 홍삼 추출물을 먹인 군에서는 43%RK 관찰되었으며 이는 만족 할 만한 의미이다27.8% 감소). 
Rh1으로 처리한 군에서는 51.7%의 폐 선종이 발생 했으며 이는 BP로 유발된 폐 선종에 Rh1이 효과가 없음을 의미한다. 
Rh2의 경우에는 48.3%(19.5% 감소), 비록 만족할 만한 의미는 아니라 하더라도 감소 경향이 있었다. 
Rg3경우에는 46.7%(22.2% 감소)로 민족 할 만한 감소를 보였으며 Rg5경우에는 45.0%(25.0% 감소)로 생물학적으로 의미 있는 감소치를 보였다. 
위의 결과는  홍삼의 4개의 진세노 사이드 중 Rg3,Rg5는 폐 종양의 의미 있는 감소를 나타 내었고 Rh2는 감소하는 경향이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이들 물질이 인삼의 화학적 암 예방 물질이다. 


* 결론(요약) 
1960년대 초반에 인삼의 alkaloid성분(alpa-pyrrolidone)이 HeLa세포의 성장을 억제함을 보고한 후 생체 내 실험관 내에서 사포닌은 항 종양작용을 지니고 있음이 밝혀졌다. 
: 생쥐에 이식한 인간의 장 선 암, 종양세포로부터 나온 섬유 아 세포,인간 장 선암 세포,자궁 암세포(HeLa세포),인간의 적 백혈병세포,인간의 난소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배양된  Morris간암세포을  역 전환시키며  F9기형 암세포의 분화를 유도하는 물질이며 Rg1은 생쥐에 있어 면역 조절 작용을 한다. 
홍삼은 우레탄과 BP에 의해 유발 된 폐 선종을 지닌 생쥐에서  NK세포를 활성화시킨다. 
Rh1,Rh2는 F9기형 암의 분화를 유도한다고 최근에 보고되었고 이는  진세노사이드가 glucocorticoid 수용체나 유사한 핵 수용체에 결합하여 작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HRA세포 종양을 지닌 생쥐에서  경구 투여 된 Rh2는 종양의 성장을 의미 있게  억제하여 결과적으로   생존시간을 현저히 연장했다.. 
Rg3를 여러 차례 경구 투여한 생쥐에 있어 B16-BL6melanoma 와 장 26-M3의 암세포의 폐 전이를 억제한다 이 전이 억제 효과는 종양이 유발한 혈관신생의 억제 뿐만 아니라 종양의 침윤과 고착을 억제하는 것이라 생각된다. 
이들 결과는 종양세포의 분화의 유도,종양세포의 성장 억제,동물의 생존기간의 연장이나 전이의 억제 등이 관계 한 것이다. 
  
인삼의 항 암 효과의 일반적인 특징은 아래와 같다. 
1.Ehrlich 나 180 복강종양 육종 같은  서서히 성장하는 경우에만  실험관 내 실험에서 관찰된다. 

2.1210,P388 복강종양 이나 walker 암 육종같이 빠르게 성장하는 경우에는 관찰되지 않는다. 

3.용량 의존적인 관계는 보이지 않으며 누적 효과도 없다. 
  
효과적인 천연물을 규명하여 화학적 암 예방으로 치료하겠다는 쪽으로 우리의 전략을 수정 하였다. 

사람을 대상으로 시도 된 실험과 chort연구를 통하여 암 예방의 효과를 평가 해본 결과 수삼은 상대적인 위험을 줄이기에는 부족하며 열처리 한 수삼이나 백삼,홍삼은 의미 있게 효과적으로 감소시키는 것이 동물 실험에서도 유사하게 얻어졌다. 
이 결과는 고려 인삼을 열처리하면 활성 화학적 암 예방물질이 생성 됨을 시사한다.연구 결과는 이 물질들이 Rg3,Rg5,Rh2임을 강력히 지적한다.진세노사이드Rg5는 1996년 고려 홍삼의 메탄올 추출물로부터 분리되었지만 그 성분의 생리학적 작용은 아직 보고 되지 않았다. 
비록 이들 세 물질의 항 암 작용의 기전이 밝혀지진 않았지만 단독 또는 상승작용을 통해 암을 방어하며Vogelstein's 5단계의  암 생성 단계 중 한 단계나 억제인자를 불활성화 시키는 것으로 보인다. 
결론적으로 열 처리한  홍삼은 장기에 관계없이 암 방어작용을 지님이 증명되었다.  

  2. 인삼 사포닌의 항 암 작용과 화학 작용 및 이에 관련된 triterpenoid 물질들 
 shoji shibata /shibata labolatory of natural medicine materials c/o Minophagen phamaceutical Co.Ltd.Tokyo,japan 
초록
 J Korean Med Sci. 2001 Dec;16 Suppl:S28-37.   
Chemistry and cancer preventing activities of ginseng saponins and some related triterpenoid compounds.
Shibata S. Shibata Laboratory of Natural Medicinal Materials c/o Minophagen Pharmaceutical Co. Ltd., Tokyo, Japan. 
More than 25 dammarane-type tetracyclic triterpenoid saponins have been isolated from ginseng, the root and rhizome of Panax ginseng C.A. Meyer (Araliaceae). The genuine sapogenins of those saponins, 20(S)-protopanaxa-diol and -triol, were identified as 20(S) 12beta-hydroxy-and 20(S) 6alpha,12beta-dihydroxy-dammarenediol-II, respectively. There are two types of preparations from ginseng: white ginseng prepared by drying after peelling off and red ginseng prepared by steaming and drying. Some partly deglycosylated saponins such as ginsenoside Rh-1, Rh-2, and Rg-3 are obtained from red ginseng as artifacts produced during steaming. Several workers studied the metabolic transformation by human intestinal bacteria after oral administration of ginsenoside Rb-1 and Rb-2 and found that the stepwise deglyco-sylation yielded compound K and finally 20(S)-protopanaxadiol. Ginsenoside Rg-1 was converted into 20(S)-protopanaxatriol via ginsenoside Rh-1. Yun et al. in Korea conducted the epidemiological case-control studies of ginseng and suggested its cancer preventing activities. Kitagawa et al. demonstrated in vitro that ginsenosides, especially 20(R)-ginsenoside Rg-3, specifically inhibited cancer cell invasion and metastasis. Azuma et al. found that ginsenoside Rb-2 inhibited tumor angiogenesis, and Kikuchi et al. reported that ginsenoside Rh-2 inhibited the human ovarian cancer growth in nude mice. Recently, ginsenoside Rg-3 was produced as an anti-angiogenic anti-cancer drug in China. The aforementioned reports suggest that less glycosylated protopanaxadiol derivatives are effective in cancer prevention. Apart from Ginseng tetracyclic triterpenoid saponins, some oleanane-type pentacyclic triterpenoid compounds showed the anti-carcinogenic activity in the two-stage anti-cancer-promotion experiments in vitro and in vivo.
PMID: 11748374 [PubMed - indexed for MEDLINE]
고려인삼의 뿌리와 근으로부터 25개 이상의 dammarane 형태의 triterpenoid사포닌이 분리되었다. 이들   20(s)PPD와 PPT 사포닌 중 비교적 순수 사포닌은 20(S)12beta-hydroxy와 20(S)alpa, 12beta-dihydroxy-damamarenediol-II이다 
인삼에는 껍질을 벗겨 말린 백삼과 쪄서 말린 홍삼의 두 종류가 있다. 
찌는 과정에서 홍삼에는 인공물인  deglycocylated 한 사포닌인 Rh1,Rh2,Rg3가 부분적으로 생성된다. 
몇몇 연구자들은 Rb1,Rb2가 경구 투여 후 인간의 장내 세균에 의해 대사 전환되어 compound K를 거쳐 20(S)PPD를 생성하는 것을 연구하였다.Rg1은 Rh1을 거쳐 20(s)PPT로 바뀐다. 
YUN등은 한국에서 인삼을 대상으로 한 역학적인 연구를 하여 인삼이 항 암 작용이 있다고 추측하였다. 
Kitagawa등은 생체 내 실험에서 Rg3,특히20(R)Rg3가 암세포의 침윤과 전이를 억제함을 밝혔고 ,Azuma 등은 Rb2가 종양의 혈관신생을 억제함을 발견하였도 Kikuki 등은 Rh2가 생쥐에서 인간 난소 암의 성장을 억제함을  보고하였으며 최근에는 Rg3가 중국에서 항 혈관 신생제 및 항암제로 생산되고 있다. 위에 언급한 연구는 당화가 덜된( less glycosylated) PPD유도체가 암 방어작용에 효과적이라고 추측 된다. 
4개 환상 triterpenoid사포닌과는 별도로 5개 환상 triterpenoid 물질은 생체 내 및 실험관 내에서 실행한  2단계 항 암 촉진  실험에서 항 암 작용을 보여준다. 
  
서론(요약) 
인삼은 동아시아 국민들에게서 2000년 이상 약으로 쓰여 왔으며 Panax 는 모든 것을 치료하고 장수한다는 의미의 panacea에서 유래하였다. 인삼에 대한 선구적인 연구는Petkov 와 Brekhman에 의 이뤄졌으며(1957-1969)고려인삼에 대한 연구를 1960년 초기부터 나와 내 동업자가 연구하기 시작하였다. 
인삼사포닌과 사포제닌(사포닌의 분해에 의해 생기는 비 당질)의 화학적 구조(요약) 
우리는 인삼 사포닌 혼합물에서 산 가수분해를 하여 순수 사포닌으로 PPD와 PPT를 분리 하였다. 
그 당시  순수 사포닌의 여러 당 물질은 TLC의  바닥에서 꼭대기까지의 값에 따라 Rx로 명명 되었다. 
순수 사포닌의 기본 구조는 dammarine모양의 4개 환상 triterpene이며 단지Ro만이 oleanane모양의 5개 환상 triterpene이며 인삼에서는 적은 성분이다. 
오늘날  백삼과 홍삼의 특징을 설명하는  25개 이상의     dammarane type사포닌이 증명되었다 
껍질을 벗겨 말린 백삼은 Rb1,Rb2,RcRd 등의 malonyl ester진세노사이드가 들어있고 쪄서 말린 홍삼에는 앞서 말한 진세노사이드의 6“ 위치에 붙어있는 당 성분인 MALONYL GROUP이 분해되고 당 성분이 부분적으로 없어져 Rh1,Rh2,Rg3를 인공 물로 생성한다. 홍삼에서 어떤 사포닌의 당 성분의 6”위치에 acetyl l그룹이 남아 있는데 quinquenoside R1,Rs1,Rs2인데 이는 찌는 것이 deacetylating enzyme을 불 활성하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dammarane 모양의 인삼 사포닌을   20(s)PPD와 PPT로 분류하여  표1에 정리하였다 
  인삼의 약리적인 활성 
고래로부터 인삼은 육체적 정신적 무기력을 항상성을 회복 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약물이었으며 강장효과 뿐만 아니라 어떤 질환도 치료  치료할 수 있는 약이다. 
Brekhman 은 인삼의 효과를 순응효과로 표현했으며 Fulder는 인삼을 조화로운 약이라 불렀다. 
  인삼 사포닌의 대사(요약) 
홍삼을 경구 투여한 후의 건강한 남자의 혈액에서 진세노사이드를 검출한 결과(EIA;enzyme immuno assay와 HPLC) Rb1이 검출이 되지 않았다. 그래서 소화관에서의 대사되는 진세노사이드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첫째 Rb1을  인간의 장내 세균과 산소 비 접촉 배양을 하여 그 대사 물을 분석 한 결과 8시간내에 deglycosylation되어 거의 모두가  Rd를 거쳐 20(S)PPD, 및 F2,와 compoundK로 바뀌었다. 
같은 방법으로 행한 실험에서 Rg1은 Rh1을 거쳐 PPT로 바뀐다. 
Rb1은 완전히 소화되어  8시간 내에 20(s)PPD로 바뀌는 반면 Rg1은 복용 후 48시간 내에 단지 20%만 20(s)PPT를 생성한다. 
건강한 사람에게 홍삼을 복용시켰을 때 약간의 개인 차이는 잇지만 8-12시간 후에 혈청에서 compound K가 발견되며 이는 Rb1이 장내 세균에 의해 compound K로 대사 된 후 흡수 됨을 의미한다. 
beta glucosidase 작용을  지닌 장내 세균의 31종을 조사 해본 결과  Eubacterium sp와 Provotella oris가 Rb1의 대사에 관련 되어있음을 밝혔다. Bae등이 더욱 연구한 결과 Rb1,Rb2는 compoundK와 20(S)PPD로 바뀜을 밝혀냈다. 
Eubacterium sp,Streptococcus sp,Bifidobacterium sp가 Rb1을 Rd를 거쳐 compound K로 바꾸며 Fucobacterium K-60은 gypenosideXVII를 거쳐 compound K로 바꾼다.Rb2는 장내 서균에 의해 Rd나 compoundO를 거쳐 compoundK로 바뀐다.  
3.인삼 사포닌의 항 암 작용(요약)
1)암 방어작용의 역학적인 실험 연구 
장수에 쓰이는 인삼이 암을 억제하고 방어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이나 현대 의학 연구에서는  아직 믿을 수 있는 증거가 없다. 
1980년 서울에서 개최된 국제 인삼 심포지움에서  Yun과 공동연구자는 생쥐에 홍삼을 경구 투여했을 때 항 암 작용이 있음을 보고하였고 한국사람을 대상으로 한 역학적인 실험에서 인삼이 특정장기에 관계없이 암 방어 작용이 있음을 밝혔다. 
홍삼 엑기스가 만성간염 바이러스에 의한 간암발생의 위험성에 대한 이중 맹검 실험이 일본에서 곧 시작 될 예정이다. 
2)Rh2에 의한 역 변형의 유도 
Odashima등은 1979년  진세노사이드가  암세포의 역 변환을 유도 함을 보고하였고 Rh2가 생체 내 실험에서 폐암세포,Morris 간암 세포,B-16 melanoma  세포,HeLa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물질임을 밝혔고 Rh1은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지는 않지만 adenyl cyclase를 활성화하고 melanin 합성을 촉진하여 역 전환에 관련 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3)진세노사이드의 암세포 침윤억제 작용(요약) 
종양세포의 침윤과 전이를 예방하는 것이 긴급하고 가장 중요한 암 치료이다. 
Kitagawa등은 종양의 침윤과 전이를 생체 내 실험하는 모델을 만들었다.종양세포는 숙주의 내피세포나 중배엽의 단층에서 씨가 뿌려진다.단층을 통과하여 침투되는 암세포의 숫자가 침윤 력을 말하는 것이다. 
생체 내 종양세포의 침투 력은 실험관 내 이식한 실험과 비례한다. 
이 모델을 이용하여 10종 이상의 진세노사이드를 실험한 결과 Rg3가  간암 및 몇 종류의 인간 암에서 가장 우수한 종양세포의 침윤 및 전이를 억제하는 물질임을 밝혔다. 
Kitawa등은 Rg3가 장암의 성장에 영향을 주지는 못하지만 bombesin으로 촉진 된 전이를 78% 저지함을 보여 주었다. 
Azuma와 Mochizuchi은 20(s),20(r)Rg3와 Rb2가 폐암의 전이를 억제하는 작용을 생체 내 및 실험관 내 실험을 통하여 밝혔다. 침윤 실험에서 20(s)Rg3는 20(R)RG3 및 Rb2에 비해 작용이 약함을 보인 반면 폐 전이 실험에선  Rg3의 20(S)이성체가 가장 강함을 보여준 것(65% 억제)은 의미 있는 일이다20(s)Rg3는 용량 의존적으로 종양의 성장을 억제하였지만 20(R)Rg3와Rb2는 그렇지 않았다. 

4)혈관신생작용의 억제 
혈관신생이 유도되면 전이된 종양세포는 빠르게 자라므로 혈관 신생을 억제하는 것은 종양의 성장과 증식 및 전이를 방해 한다. 
종양의 증식, 활동,침윤과 혈관의 내피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혈관 신생을 억제하는 것이 암 방지에  필수적으로 요구 된다. Azuma는 Rb2가 혈관 신생작용을 확실히 억제함을 보여 주었다. 

5)인간 난소암세포를 지닌 생쥐에 있어 종양세포에 대한  Rh2의 억제작용 
Kikuchi등은 인간 난소 암을 지닌 생쥐에 대한 실험에서 Rh2를 투여하여(30uM,120uM/day) 확실히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함을 보여주었고 이는 Rh2가 NK세포를 활성화시키는 면역 증강 제임을 시사한다. 
NAKATA등은 Rh2(0.4-1.6mg/day)를 투여하여 암 세포의 증식을 억제 할 뿐더러 생쥐의 생존 율을 의미 있게 높이는 것을 보고하였다. Rh2는 주사로 사용하는 것보다는 경구로 투여하는 것이 HRA세포에 대한 항 종양 작용이 우수하다는 것은 의미 있는 것이다. Rh2의 경구 투여는 종양 세포에 있어 혈관 신생을 억제하고 NK세포의 활성을 강화한다. PPD의 최종 deglycosylated한  물질이 진짜 항 암 물질이라 생각된다.    
  4.고려인삼의 항 암 촉진 작용의 분자학적인 기전 
Young-Joon Surh,Hye-Kyeung Na,Ji-Yoon Lee,Young Sam Keum 
Collage of pharmacy,Seoul National University,Seoul,Korea 
서론 
최근에  암 생성의 여러 단계를 물리치거나 역전시키며 억제할 수 있는 천연물을 찾으려는 노력이 많았다.. 
인삼의 많은 종류의 뿌리와 근은 동양의 전통 의학에서 사용되어왔고 그 중 고려인삼은 극동아시아에서 가장 넓게 사용되어 온 의료 식물이다 최근에 고려인삼을 장기 복용하는 경우 폐, 간, 대장직장 암의 빈도를 감소시킨다는 보고가 있었다. 또한 인삼의 어떤 분획이나 개개 성분이 항 암 작용을 지니고 항 돌연변이작용이 있음을 보여 주었다 
이번에는  열처리 가공한 고려인삼의 화학적 예방 작용과 특히 항 암 작용이 충분하다는 것을 보여 주고저 한다 
항 종양 촉진 작용의 분자 학적인  기전을 명확하게 하기 위해 phorbol ester로 유도된 작용과 ODC(ornithine decarboxylase;종양 촉진의 생물학적인 징표)와 COX-2(cyclogenase-2);염증 반응의 중요한 열쇠역할을 하며 암 생성의 병태생리에 관여 된 물질)에 대한  영향을 평가를 하였다. 
열처리 가공된 인삼의 항 산화 작용 
메탄올 추출물은 쥐의 뇌와 같은 물질에서  철 이온 또는 철이온+ 비타민c에 의해 유도 된 지방 과산화작용을 억제하고  생체 내 실험에서 xanthine-xanthine oxydase에 의해 농도 에 비례해 생성 된 과잉 인 산소를 억제하였고 TPH 의 자극에 의해 유도 된 인간 전 골수세포 백혈병을 저지하였다. 
열처리 가공한 인삼의 항 암 작용과 중요 성분 Rg3 
반응 성이 있는 산소가  암 생성 실험에서 초기 및 촉진 단계에 관여하고 있다는  증거가 축적 되 있다. 열 처리 가공한 인삼의 메탄올 추출물이 항 산화작용이 있으므로 아마 충분한 항 암 촉진력을 가졌으리라 추측된다. 이 가능성을 지지하기 위해  종양 촉진 물질인 TPA로 피부에 접촉하기 전에 인삼추출물을 국소적으로 적용하면 생쥐의 피부에서 유두의 형성을 낮춘다.ODC는  세포증식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는 polyamine 생 합성에 속도 제한 인자이다. ODC수치가 올라가 있음은 암이 촉진되고 있음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TPA처리 30분 전에 열처리 가공한 인삼을 국소 적용하면 내피에서 ODC의 감소가 일어나고 mRNA에서 ODC의 표출을 억제한다 TPA로 유도된 종양괴사인자-alpha(TNF-alpha)는 열처리 가공 인삼에 의해 동일하게 억제된다. 열처리 가공 인삼의 주요 성분인 Rg3를 TPA처리 전에 생쥐의 피부에 바르면 역시 ODC 활동을 억제한다.COX(cyclooxygenase)의 활동을 억제 할 수 있는 물질을 개발하기 위한 노력이 있었다. 
COX는 프로스타그란딘 합성의 열쇠 효소이며 COX-1,COX-2의 두 형태가 있는데 COX-1은 대부분의 조직에 존재하며 프로스타글란딘의 생리학적인 생산에 관여하고 있다.COX-2는 보통 세포에서는 거의 발견되지 않으며 염증성의 사이토킨 ,박테리아 지질다당류, 돌연변이와 반응성의 산소 중개 물 등에 연관되어 나타난다.COX-2가 종양 생성 시 변칙적으로 올라간다는 증거가 있다. 따라서 COX-2는 다양한 암에서뿐만 아니라 변환 된 세포에서도 올라가 있음이 알려져 있다(COX-1의 수치는 변하지 않는다). COX-2의 과다발현은 세포자가소멸을 방해하고 세포의 침윤을 증가시킨다. 쥣과 동물을 모델로 선종 용종 군의 대장 종양의 사이즈와 수가 COX-2를 실험적으로 제로 변화로 유도하자 감소하였다.Rg3가 TPA유도된 COX-2를 억제하는지를 시험하기 위해 TPA처리 30분전에 Rg3를 처리하고 5시간 후에 생쥐를 죽여보니 생쥐의 피부에서 TPA로 유도된 COX-2의 발현이 현저히 억제하였다.,TPA로 유도된 iNOS(다른 중요한 염증을 매개하는데 관여하는 중요한 효소)역시 Rg3를 전 처리하자 억제되었다.Rg3외에 Rb1,Rc,Re,Rg1을 역시 실험하였는데 Rg3에 비해 상대적으로 약함을 발견하였다.Rg3는 인간 유방 내피에서 TPA로 유도 된 COX-2의 발현을 강하게 억제하였다. 

NF-kB에 대한 진세노사이드의 효과 
NF-kB는 성숙 핵 복사에 도처에 있으며 세포 증식과 염증 암으로의 전환에 관여 되 있다는 몇몇 증거가 있다.NF-kB의 활성은 어떤 암세포의 증식 자가소멸에 저항하는 것과  구조적으로 연관되어있으므로 종양생성에서의 역할은 분명하다.TPA로 처리는 NF-kB DNA를 증가시키며 진세노사이드마다 다른 강도로 억제한다. 

진세노사이드에 의한 돌연변이 활성 단백질(MAP)효소의 조절작용 
MAP효소의 경로가 전 염증단계에 관여하고 있다는 세포 내 연구가 가장 중요한 연구 중  하나이다. 세포 외 조절되는 단백효소(ERK).스트레스로 활성화되는 단백효소(JNK:c-Jun NH2-protein kinase)와 p38MAPK(serine/threonine protein kinase)의 세 종류의 분명한 군이 있으며 각 경로를 통한 MAP의 활성은 다른 효소 또는 전사인자를 활성화하여 표적 유전자의 출현을 바꾼다.COX-2의 유발은  MAP효소의  특별한 억제인자에 의해 사라진다.(MAP효소는 COX-2를 상승시키는데 관여함을 추측케 한다)TPA (10nM)로 MCF-10A세포를 처리하면 ERK(extracellular-regulated protein)이 신속하게 증가하는 반면 P38MAP효소는 많이 유도되지 않는다. 우리는 ERK활성에 대한 다양한 진세노사이드의 억제효과를 평가하였고 Rg3가 가장 강하게 억제 작용을 지님을 보여줬다 

결론 
열처리 가공 인삼은 충분한 항 산화 작용과 항 종양 촉진 작용을 지니며  이 작용은 Rg3가 세포 내에서 NF-kB의 활성에 관여하며 결과적으로 COX-2의 유도에 관여하는 것으로 보인다. 
  

5.인삼이 동물의 유방, 자궁 경부, 신경계에서 암의 생성을 화학적으로 방어하는 작용과 식도와 자궁내막의 전 암  병소를  지닌 환자에 있어 예비 임상 
 Gloup of Cancer Chemoprevention,N.N.Pettrov Research Institute of Oncology of the Ministry of Health of the Rusian Federation Gloup of Cancer Chemoprevention,N.N.Pettrov Research Institute of Oncology of the Ministry of Health of the Rusian Federation 
초록 
러시아에서 재배되는  인삼( bioginseng,panaxel,panaxel-5)을  생물 공학적으로 배양하여  만든 약품의  항 암 효과와 기전을 연구하였다. 
Biogenseng은 표준 배양 기에서 인삼뿌리를 조직 배양한 반면 panaxel,panaxel-5는 2-carboxylethylgermanium sesquioxide와 1-hydroxygermatran-monohydrate가 비교적 풍부한 표준배양 기에서 인삼의 뿌리를 조직 배양한 것이다. 
3개의 인삼모두는 MNU(N-methyl-N-nitrosourea)를  쥐의 유방 안에 주사하여 유도된 유방 종양 및 쥐에게 MNU를 태반을 통하여  투여하여 유도된 뇌와 척추의   종양성장을  억제하였으며 DMBA(7,12-dimethylbenzeanthracene)를 생쥐의 질에 주입하여 유도된 질 및 자궁경부, 자궁암의 성장을 억제하였다. 
인삼제제는  생쥐에서 대식세포의 세포 독 작용을 유도했으며  cyclophosphamide에 노출 된 guinea pig에 있어 T-임파구의 장미 꼴 모양의 형성을 촉진하였고 쥐에서 thyroid hormone의 생성을 촉진하였다. 
이들 기전은 인삼 제제의 항 암 작용과 관련되어있다. 
유기 게르마늄 성분이 존재하는  panaxel,panaxel-5는 Bioginseng만큼 항 암 작용이 충분하진 않고 면역 강화효과도 충분하지 않았다. 
미란 성의 식도 염과 자궁 내막 염을 지닌 환자들을 대상으로 Bioginseng,panaxel,panaxel-5를 가지고 예비 임상을 시도하였다. 
panaxel은 만성 미란 성 식도 염으로 고생하는 환자들에 강한 치료효과를 지님을 발견하였고 Bioginseng은 몇몇 환자에게서 자궁내막세포의  선 종양 같은 세포 이상 증식을 억제하였다. 
따라서 우리는 인삼이 미래의 화학적 암 예방 제라고 믿게 되었다. 


1. 서론(요약) 
한국에서 실행된 인삼의 항 암 작용을 증명하는 다수의 논문이 있고 그 외 생쥐에 있어 폐암에 대한 전칠 삼의 억제작용, 쥐에 있어 인삼의 위암의 억제작용,쥐에 있어 전칠 삼의 간암 억제작용, 베트남 인삼의 근과 뿌리에서 추출 한 mazonoside-R2 사포닌이 생쥐의 간암에 충분한 항 암 작용을 지니고 있고, 홍삼추출물이 생쥐 피부의 유두 종을 억제한다는 논문 등이 있다. 
한국 암 센터에서 행한 몇 번의 역학적인 연구에 따르면 남녀 905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인삼 복용 자는  암의 위험성이 줄었으며(odds ratio:0.56),1987쌍을 대상으로 실험을 확대한 결과  인삼복용의 횟수와 기간에 따라(용량 의존적으로) 비 복용자에 비해 대부분의 암(입술,구강,인두,후두,식도,위,대장,직장,폐,난소 등)에 대한 위험성이 감소하였다고 발표하였고 4634명의 40세 이상 사람을 대상으로 실시한 Cohort연구에서 인삼 복용자가 비복용 자에 비해  암의 위험성을 낮춘다는 것을  보여주었고(oddis ratio:0.4) 특히 위암과 폐암에서 위험성이 감소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인삼에서 얻은 3개의 생물 공학적인 약제의 항 암 작용을 검사하고 비교하였다. 또한 인삼 제의 호르몬 기전과 면역작용을 연구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식도나 자궁 내막에서 전 암 병소인 미란 성 식도염과 자궁 내막 염을 지닌 환자를  대상으로 예비 임상 실험을 시도하였다. 


항 암 작용 실험 
유방 암 
2개월된 암컷 쥐에게 MNU를 1mg씩 12 마리에게 유방 내 주사로  투입한 일주일 후 4군으로 나눠 3개 물질로 처리하고 1개 군은 대조 군으로 하였다. 인삼 제제는 (2.5ml/kg body weight) 일주일에 5일씩 27주간 연속 투여하였다. 대조 군은 0.5ml/rat씩 같은 방법으로 투여하였고 5군은 아무런 조치도 하지 않았다 28주 후 해부실험을 시작하였다. 

태반을 통한 암 생성 
쥐에게 ENU를 태반을 경유하여 투여하고 신장과 신경계통의 종양을 유도하는 모델에서 임신 후 21일째 날에  3-4개월 쥐에게 ENU(75mg/kg)를 한번 주사하였다. 자손들은 암수 구분 없이 4군으로 나눠 2,3,4군은 인삼 제제 3종을 2.5ml/kg씩 1주일에 5번 1개월부터 11개월까지 투여하였고 대조 군은 물을 투여하였다. 5군은  미 처리 임신한 쥐로부터 태어난 자손으로 아무런 조치도 하지 않았다.  살아남은 자손은 모두 생 후  12개월 후에 실험대상이 됐다. 

자궁 경부 암 
2개월 된 암컷 쥐에 0.1%의 DMBA를 triethyleneglycol에 녹인 용액에 흠뻑 적셔 polyuretane을 질내로 2회/주씩 6주 투여하였다. 발 암 물질을 투여 후 8군으로 나눠 1,2,3,4군은 인삼 3종을 각각 투여하였고 대조 군은 물을 38주간 투여하였다 5,6,7,8,군은 식염수로  흠뻑 적신 polyuretane을 질내 주입하였고 3종의 인삼 류를 각각 투여하였다. 1-4군,9군은 실험 후 44주만에 희생되었고 5-8군은 22주 후에 희생되었다. 

면역기전의 연구 
대식세포의 작용을 성장 촉진하고 세포 독소 및 T 체계에 대한 인삼 제제의 작용 및  영향을 연구하였다. 

호르몬 기전에 대한 연구 
corticotropin과 aldosterone ,thyroid stimulating hormone 및 tri- iodothyronine, estradiol의 혈중 치를 조사하였다. 

임상적 시도 
전 암 병소인 미란 성 식도염과 자궁 내막 염 환자에 대한 예비 임상 실험을 실시하였다. 
평균 나이 36.5+-3.4인 41명의 우즈베키스탄의 남자와 23명의 여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결과 
table1: MNU로 유도된 암컷 쥐의 유방암에 대한 인삼 제제의 영향 
  
table2: 쥐에 있어 ENU로 유도된 태반을 경유한 암에 대한 인삼 제제의 영향 
  
table:암컷 생쥐에 있어 DMBA로 유되 된 자궁경부암과 질 암에 대한 인삼 제제의 영향 
  
면역지표물질에 대한 영향 
.3제제 모두 종양세포의 대식세포에 강력한 세포 독소를 유발하여 종양세포의 증식을 억제하였으나 모두 대식세포의 성장촉진을 강화하진 않고 오히려 억제하였다(58.5%,65.5%,58.5%) 

호르몬 지표물질에 대한 영향 
3 제제 모두 thyroid호르몬의 생산을 촉진하였고 혈 중 tyrosine과 tri- iodothyronine의 혈 중 농도를 높혔다. 
시상하부 부신 피질 계에 대한 영향은 없었고(혈 중 corticotropin,aldosterone,corticosterone치는 동일함), 
MNU영향으로 인하여 수치가 올라갔다가 인삼 제제를 투여한 군에서는 혈 중 estradiol수치가 내려갔으며 내려간 쥐에서는 유방암이 없었다 

table7:MNU을 주사한 암컷 쥐에 있어 혈 중 estradiol에 미치는 영향 
  
전 암 병소를 지닌 환자에 인삼 제제의 임상적시도 
panaxel은 만성적 미란 성 식도 염 환자에게서 강력한 치료효과가 있었고  adenomatous의 세포증식을 보이는 환자만 감소하였고 비 특이적 세포 이상증식에는 치료효과가 없었다. 

결론 
인삼 제제는 다양한 조직형성 암이나 국소 암의 발달을 억제한다.(다른 보고에서와 마찬가지로 인삼의 항 암 작용은 특정 장기와 관계없다)또한 인삼은 암 생성의 촉진을 방해 할 뿐더러 초기진행도 억제한다.(다른 연구자들은  개시 후 단계를 억제한다고 주장) 암 생성의 억제에 중요역할을 하는 면역 계를 자극한다(대식세포의 성장촉진을 강화하진 않는다), 인삼 제제의 대식세포의 세포독소 작용과 T임파구의 촉진 효과는 최소한 인삼이 암 진행단계의 초기 및 암 진행 촉진단계를 억제할 수 있음을  설명한다. 인삼의 水 추출물은  생체 내 실험에서 자연살해세포(natural killer cell)를 강화하고 생쥐에게 benzopyrine이나 uretane를 주사하여 현저하게 저하된 수치를 정상 화 시킨다는 보고가 있다. 또한 인삼 추출물은 세포 면역력이 저하된 환자나 정상인 모두에서  분리된 모세혈관 단핵세포의 항체 의존적 세포독소 및 자연살해세포를 강화한다는 보고가 있고 Rg1은 췌장 혈소판 형성세포의 수를 증가시키며, 항원 작용 T세포의 숫자를 증가시켜 결국  췌장세포의 자연살해세포작용을 증가시키게 되며 배양된 흉선 세포의 유사분열에 영향을 준다는  논문이 있다. 
인삼의 호르몬체계에 대한 영향은 종양 발달을 억제하는데 공헌한다. 
thyroid hormone의  감소가  인간에 있어서나 실험동물에 있어 어떤 종양의  발달을 촉진한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부신피질호르몬 생성 자극은 인삼의 스트레스 보호 작용이나 나 순응효과에 중요하나 우리실험에서는 변함이 없었다. 
MNU로 유도된 혈중 estradiol 치는 암 생성 모델에서 인삼의 항 암 작용을 설명할 수 있다. 
항 estrogenenic약물이 유방암 을 억제 할 수 있으며 유방암의 치료나 예방에 쓰인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또한 phtoestrogen을 함유한 식물이 estrogen 수용체를 차단하여 estrogen의존성 암을 억제한다는 것도 잘 알려져 있다. 
미국인삼이 estrogen-regulated 유전자인 pS2의 발현을 유도한다는 보고가 있다. 
인삼의 phytoestrogen 능력은 유방암 및 자궁 내막 암 등 호르몬 의존성 암의 발달을  저지한다. 
인삼의 항 암 작용을 하는 다른 기전이 있는데  항 산화 작용이다. 
Rb1과 Rg1은 쥐의 간과 뇌의 microsome에서 지질 과산화를 억제하는 것으로 밝혀졌고 과 산화제와 촉매의 작용을 증강시킨다. 
PPD진세노사이드는 Cu/Zn SOD의 복제를 증강시킨다. 
홍삼을 복용하는 흡연자는 혈장 항 산화물질의 농도가 증가했으며  산화에 의한 DNA손상이 줄었다. 
또한  항 염 작용과 phosphodiesterase억제작용은 세포 내 cyclic AMP의 레벨을 올려  종양의 분화를 유도한다. 
최근의 연구에서 새로운 진세노 이드인  Rs4는 단백질 레벨을  올려  세포자가소멸을 유도한 것을 보여 준다. 
유기 게르마늄을  포함한 panaxel,panaxel-5는 은 biogenseng에 비해 항 암 작용이 클 것으로 기대했으나 셋 모두 충분한 효과가 없었다. 
결론적으로 말해 인삼 제제의 대식세포의 세포독소 작용,T세포 면역력 자극작용,thyroid 호르몬 분비 촉진작용은  암 예방 화학물질의 작용기전을 설명하는 것이다. 

 
6. 간과 다른 장기에 있어 인삼의 화학적 암 예방 작용 
Department of Biochemistry and Department of Urology, Kyoto Prefectual University of Medicine 
서론 
인삼추출물이나 그 성분들에서 다양한 약리적 작용이 있음이 밝혀져 온 것이 사실이다. 그들 중 항 암 효과는( 암 의 효과적인 예방이 아시아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다급한 문제이므로) 특히 중요하게 보인다. 홍삼 추출물이  폐 암을  억제하는 효과는  이미 증명되었고 간암을 억제하는 경향이 있음도  보고되었다 
따라서 우리는 다른 실험을 통하여 홍삼 추출물이  간암을 억제하는 효과를 보기 위해   연구를 확대하였다. 
나아가 백삼 추출물의  항 암 작용을 연구되었다. 
물질과 방법 
물질 
고려인삼의 추출물은 묽은 에탄올로부터 추출하여 건조분말로 준비하였고 ,제약회사에서 제공하였으며 어떤 경우는 열 수로 추출하여 준비하였다. 렌센양롱탕 (인삼을 비롯한 11개의 성분으로 구성 된 중국 약품)추출물의 건조 분말은 열 수로 추출하여 준비하였다. 
생체 내 실험(자연 발생적인 간 암 실험) 
C3H/He수컷 생쥐(자연 발생 간암의 빈도가 높다)가 사용되었고 홍삼 추출물이 경구로 투여  했으며 40주 후에  간암 결절의 수를 조사하였다. 
생 체 내 실험(생쥐의 피부 암 의 2단계 실험) 
CD-1암 컷 생쥐를 전기면도기로 털을 제거한 후 DMBA를 한번 피부에 처리한 후  개시 일 주일 후 TPA을 3.24nM로 1주일에 2번 피부에 처리하면서 18주 동안 계속하였다. 
결과 
간 암 발생에 홍삼추출물의 억제효과 
  홍삼  추출물을 투여 한 군에서 대조 군에 비해 의미 있는 숫자의 간 종양의 감소가 일어났다(대조 군 1.06 종양/생쥐, 홍삼 추출물 투여 군 0.33종양/생쥐) 종양의 조직학적 모습은 다르지 않았다. 
백삼 추출물의 항 암 촉진 효과 
  백삼 추출물은 TPA로 유도 된 Raji세포에 있어 EBV-EA의 출현을 억제하였고 억제효과는 용량 의존적이었으며 10ug/ml에서 완전 억제가 이뤄졌다. 이들 결과는 생체 내 실험을 추진하게 했으며 table3에서 보듯이 TPA에 의해 촉진 된 피부 종양은 백삼 추출물을 경구 투여하여 비록 충분히 만족 할 수준는 아니었지만 억제되었다. 
렌센양롤탕이 피부 종양 촉진을 의미 있게 억제함은 흥미로운 것이다. 
평가 
홍삼추출물(1%)의 경구 투여가 생쥐의 KS 암 생성을 억제함이 분명해졌고 간 암 예방은 확실한 것이다. 
백삼은 TPA로 유도된 피부암을 생체 내 및 실험관 내 실험을 통해 억제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이제 백삼의 항 암 촉진작용은  피부가 아니라 폐 의 생성에 2단계의 실험적인 모델를 이용하여 평가되었다. 
예비 실험에서 백삼 추출물은  용량 의존적으로 종양 촉진을 억제하였다 4-Nitroquinoline 1-oxide 로 개시되고 Glycerol로 촉진된 폐 암 생성 실험에서 백삼 추출물을 종양촉진 단계에서 경구 투여한 결과 0.04%에서 효과가 나타났으며 0.1%에서는 만족 할 만한 억제효과가 나타났다. 
0.1%의 홍삼 추출물의 경구투여도 역시 폐암을 효과적으로 억제하여 홍삼이 폐암의 예방에 유용함을 확신하였다. 
이러한 결과로 보면 백삼과 홍삼 모두 암에 가치가 있다고 보인다. 
고려인삼 외 일본 삼, 전칠 삼, 산키 삼,베트남 삼이 세계적으로 약용 식물로 사용하는 고로 이들 인삼의 생성물을 평가하는 것이 흥미롭다. 
다양한 진세노사이드가 분리되고 평가되었다. 
예를 들어 Rb1,Rb2는 실험관 내 실험에서 항 종양 촉진 작용이 잇는 것으로 판명되었고 나아가 Rb1이 풍부한 분획의 진세노사이드를 경구 투여하면 생쥐 피부 종양 촉진의 강력한 억제작용이 있음이 밝혀졌다. 
최근에 베트남 인삼에서 항 종양 작용이 있는 majonoside R2를 증명하였고 R2는 2단계의 피부 암 생성에 강력한 항 종양작용을 보여준다. 인삼이 포함된 중국 의약품처방 항 암 약은 연구 할 만한 가치가 있다 여기에서는  렌쉔양롱탕의 피부암  2단계 암 생성에 대한 작용을 평가하였다. 
효과적인 물질과의 복합은 항 암 작용을 상승적으로 강화한다. 
결론적으로 화학적 암 예방제의 분야에서 인삼의 유용성은 실험되었고 나아가 임상적 시도가 계속돼야한다. 
7.인삼 및 다른 약용식물의 대장 암 화학적 암 예방 작용 
Michael Wargovich Department of pathology,univercity of south carollina school of medicine south carollina cancer center Columbia,SC29203USA 

서론 
대장직장암은 미국에서 여전히 발생이 높은 암이고 아시아에서 놀랄만한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암 의 예방은 가장 중요하다(20년 전부터 현재까지 암에 대항하는 의약품 일체를 사용해보고 얻어진 결론이다) 
아직  암의 진행이나 촉진, 개시를 억제할 수 있는 자연물이나 인공 물을 개발원리를 발견하는 것을 포기하지 않았다. Wattenberg의 선구적인 노력은 첫째 식품을 검사하여 화학적 예방 물질을 찾자는 데 초점을 맞췄다. 
각 나라의 식생활 패턴에 따라 나라마다  발생 율이 높은 암이 다르다.. 
  어느 나라에서 대중적인 식생활요인이 어떤 암의 위험을 줄이는 것이 증명되었고 암 억제에 활용된다는 것은 논리적으로 타당하다. 평 짓과 식물, 마늘, 귤, 콩, 차가 동물실험에서 실험적으로 유도 된 암을 억제한다는 것이 발견되었다. 
1980년 미국의 국립 암 기관은  임상시도를 할 물질을 찾으려고  화학적 예방물질을 검색하는 기구를 설립했다. 
이 계획에 따라  첫 번째 후보물질을 선택하고 실험관내 실험에서 기초실험으로 평가하고(가끔 인간 종양세포까지 포함하여),가장 가능성 있는 물질을  짧은  기간 동안 동물모델 실험에서  화학적 예방 효과를 실험한다는 전략은 1단계 완수하였다. 최종적으로   이들 물질이 생쥐나 쥐에 있어 장기간에 거친 암 연구에서 항 암이나 암 예방작용 확인을 시도하였다. 
동물 실험모델은 폐, 유방, 대장, 전립선 등 대부분의 암에 통용되도록 만들어졌다. 
이 실험 결과 최소한 몇 백 개의   잠재적인 물질이 매년  걸러졌다. 이런 훈련을 통하여 우리는 마침내 이 긴 과정(연구원 개개인이 암에 걸릴 높은 위험성이 있는)에서 화학적 암 예방의 종점에 와 있고 열매를 바라 볼 수 있게 되었다.  
이런 노력으로 우리는  대장 암의 화학적 예방에 대한  150종의 잠재물질을 평가하였다.  대부분 이들 물질은 가공되어 다른  의료용으로 사용되는 고로 우리는 자연물질에서 얻어지는 물질을  연구하였다. 
최근에 암 환자 들이나  일반 대중에서 대체보완의학의 증가추세를 보이므로 실험실에서는 화학적 예방 물질을 약용식물에서 찾는데 초점을 두었다. 
초기  효능검색은  쥐의 대장에서 이상형 소낭(crypt)분석이다. 
화학적 예방의 평가를 위한  가장 많이 쓰이는 동물모델은  Sprague-Dawley나 F344쥐에 있어 AOM(azoxymethane)의해 유도 된 대장 암 모델이다. 
AOM모델은 인간 대장 암과 조직학적으로 유사하다(비록 종양생성 분석이 1년여 걸리더라도) 
AOM모델은 이상적인 어울림은 ACF(aberrant crypt foci) 분석이다. 

대장 암에 있어 고려 홍삼의  화학적 예방에 대한 평가. 
홍삼분말을 암 생성 초기(AOM에 노출된 동시)에 적용 했을 때(0.5mg/kg)는 ACF의 완만한 억제가 보였고  이는 비교적 약한 것이다. 그러나 ACF를 4주 동안 홍삼2mg/kg씩 같이 투여한 결과 ACF의 빈도를 감소하였다. 이는 개시 후 단계에서 홍삼분말 병소를 포함한 소낭의 숫자를 억제하는 것을 알았다. 
이들 결과는 azoxymethane으로 처리한 쥐의 대장에서 전 암 병소의 성장을 억제하는 것으로 추측된다. 
이 기전은 현재까지 알려져 있지 않지만 최소 두 가지 가능성으로 설명할 수 있다. 
1.인삼은 종양세포의 증식을 억제하여 대장 내피 세포의 증식 억제효과를 보인다. 
2.항 염 경로를 억제하여 우선적으로 ACF의 성장을 억제한다. 
이전의 연구에서 NSAIDS약물이 대장 암이나 ACF의 충분한 억제물질임을 밝혔다. 특수한 진세노사이드가 COX1이나 COX2또는 그들 이성 체를 억제 할 수 있음은  대장 의 화학적 예방물질이라는 결론이다.COX2는  대장 종양을 특별히 증가시키고 최소한 COX2선택 약물은 AOM모델에서 화학적 예방 제이다. 
Apoptosis 연구분야에서 최근 커다란 주목을 받고 있는 caspase란 무엇인가? 
최근 apoptosis의 분자기구에 관한 연구가 급속히 진행됨에 따라 ICE/CED-3 protease family의 각 
명칭의 통일이 이루어져 Asp의 후미를 절단하는 cystein protease라는 의미로 caspase라는 명칭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사람의 caspase family는 아래의 그림처럼 10종류로 분류됩니다
(Alnemri, E. S. et al. (1996) Cell 87, 171). 또 최근 mouse로부터 새로운 caspase-11, -12가 보고되었
습니다(Van de Crean, M. et al. (1997) FEBS Letter 403, 61). 이에 따라 apopain(TaKaRa Code SP015, 
SP022, SP023)은 caspase-3으로, ICE(TaKaRa Code SP011~014, SP016~021)은 caspase-1으로
 불립니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