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삼 사포닌

진세노사이드란?

Home :: 진세노사이드란? :: 인삼 사포닌

인삼 사포닌

“인삼 사포닌에 대한 이해”

고려 인삼은 Panax ginseng C.A, Meyer 이라는 학명을 갖고 있으며, 모든이라는 의미의 Pan”과 치유하다라는 의미의 “Anax”의 합성어로 타 종류의 인삼과 비교하여 그 성분과 효능이 월등해 고려 인삼은 최고 품질의 인삼으로 인정받고 있다.
인삼의 우수한 약리활성은 함유 물질 중 진세노사이드라는 성분의 존재로서 설명되어질 수 있는데, 고려 인삼은 이러한 진세노사이드의 종류가 타 인삼류 식물보다 다양하여 효능적 우수성을 갖고 있는 것이다.
진세노사이드는 크게 Diol계와 Triol계로 나뉘는데 고려 인삼은 이 들 성분의 존재 비율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보고되어 있는 2:1 ~ 4:1의 비율로 함유하고 있어 품질의 우수성을 뒷받침하고 있다. 타 인삼종은 이 들 성분의 함유 비율이 어느 한쪽으로 극단적으로 치우쳐 있어 이상적인 인삼의 효능을 기대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진세노사이드(Ginsenoside)는 인삼 사포닌(saponin)을 가르키는 말로서 인삼(ginseng) 과 배당체(glycoside)란 단어의 합성어이며 타 식물계 사포닌과 구별하기 위해 붙여진 명칭입니다.
사포닌 성분은 약 750여종의 식물에서 광범위하게 발견되는 성분으로 수용액에서 비누처럼 미세한 거품을 내는데서 붙여진 이름인데 진세노사이드는 타 식물에서 발견되는 사포닌에 비해 화학구조가 특이하며, 약성이 온화하고 독성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진세노사이드는 중추신경계를 비롯하여 내분비계, 면역계, 대사계등에 영향을 미쳐 신체기능 조절에 다양한 효과를 발휘합니다.